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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 시공절차

부진교(pontoon)운반 및 하역

충북 음성에 위치한 제조공장에서 설계에 따라 제작된 콘크리트 폰툰은 시공작업일정에 맞추어 트레일러로 운반된다. 하차 시 폰툰파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8m 인양용 지그를 자체 제작하였으며 하중을 적절하게 분배하여 안전하게 하역한다.
육상에 수상으로 하역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작업 시간이 오래 소요되므로 담수 전 바닥에 폰툰을 내려놓은 뒤 물이 들어오면 자체적으로 부유할 수 있도록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공사기간을 15일 가량 단축했다.
필요장비 : 200톤 크레인, 인양용지그

시공작업

부잔교 수상하역 및 이동

물이 들어온 후 자체적을 부유한 폰툰들은 조립을 위해 시공 현장으로 운반됐다. 장비 이용과 직업의 효율성을 위해 4인1조의 하역팀, 운반팀, 포툰 조립팀3개조로 분배하여 작업을 진행했다. 하역하여 수상에 내려진 포툰은 작업용 선박을 이용하여 시공현장까지 운반되고 현장에서 대기하고 있던 조립팀은 포툰 조립을 위한 배열을 담당한다.
  • 청수관로 재단 및 열선, 단열작업

    물이 들어온 후 자체적을 부유한 폰툰들은 조립을 위해 시공 현장으로 운반됐다. 장비 이용과 직업의 효율성을 위해 4인1조의 하역팀, 운반팀, 포툰 조립팀3개조로 분배하여 작업을 진행했다. 하역하여 수상에 내려진 포툰은 작업용 선박을 이용하여 시공현장까지 운반되고 현장에서 대기하고 있던 조립팀은 포툰 조립을 위한 배열을 담당한다.
  • 시공작업

부잔교 정위치 배열 및 메인 급수관 매입

직선 선형을 유의하여 주폰툰(wakway)의 연결 작업을 진행 했으며 연결 시 메인 급수관로를 동시에 삽입함으로써 시공 일정을 일체화 했다. 폰툰간 연결부에 사용되는 엘라스토머 현지는 고밀도 폴리우레탄으로 유연하게 파고의 저항에 대체하지만 압박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시공작업

파일브라켓설치

폰툰 연결후 강관 파일과 폰툰을 연결하여 계류 시설의 형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파일 브라켓 설치는 강관 파일과 폰툰간의 간격에 유의하여 시공한다. 항주파의 충격완화를 위해 파일 브라켓 연결용 엘라스토머 한지가 사용되었으며 지속적으로 마리나의 미관에 영향을 미치는 직선 선형이 유지되도록 했다.

도교(연락교 gangway)설치

사용자의 안전성과 접근성, 편의를 고려하여 설계된 도교는 육상 안벽에 케미칼 앙카를 이용하여 한지를 고정시킨후 크레인을 이용하여 정위치에 거치한다. 고정을 위해 상단을 내구성이 강화된 서스(sus) 316 고정핀으로 체결하고 하단은 롤러로 처림함으로서 수위차에 대응하여 부진교 위에서도 부드럽게 움직인다.

시공작업

  • 전기 시설 공사

    해상공사의 특성상 물과의 접촉이 잦으므로 이음부를 최소화시켜 전기시설의 배선 작업이 필여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철저한 절연작업으로 누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누전의 위험이 있는 서비스 시설 전기공사는 각 구간을 일괄적으로 연결하지 않고 3개소 당 1개의 케이블로 연결함으로 누전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여 시공을 완료했다.
  • 전기 시설 공사

    해상공사의 특성상 물과의 접촉이 잦으므로 이음부를 최소화시켜 전기시설의 배선 작업이 필여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철저한 절연작업으로 누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누전의 위험이 있는 서비스 시설 전기공사는 각 구간을 일괄적으로 연결하지 않고 3개소 당 1개의 케이블로 연결함으로 누전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여 시공을 완료했다.
  • 시공작업

  • 청수관 설치

    메인 급수관 매입과 통일한 방식으로 주관로와 배관 덕트를 융착삭으로 시공하여 연결부의 누수를 방지한다. 도교 하부의 고압호그 연결부도 융착시 전용소켓을 사용하여 클램프체결로 마무리한다. 수위변화에 따라 파손이 우려되는 도교 하부는 PE 수도관 대신 고압호스를 사용하여 움직임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PVC 관로 내부로 관통시켜 한 번 더 보호했다.
  • 시공작업

  • I 형 방충제 설치

    이. 접안시 요트를 보호하기 위한 방충제는 재질 및 형태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I형 방충제는 연질 PVC로 특재보다는 유연하며 고무보다는 강도가 우수하여 선박과의 마찰 시 선체 및 부진교의 파손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볼트로 고정하지 않고 프레임의 홀에 끼워 넣는 방식으로 시공과 유지. 보수에 용이하다. 설치후 프레임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견고하게 고정시키고 폰툰의 연결 부위 및 모서리를 일체형으로 하여 공백이 없도록 시공한다.
  • 시공작업

  • 부잔교 연결 및 한지덮개 설치

    부잔교의 부잔교 연결부를 덮개로 마감하여 운반용 수레 등 의 이용시 발이 빠지지 않도록 편의성과 미관을 고려했다. 이탈방지를 위해 하부에 고정용 판넬을 설치하고 나사톳으로 고정시켰으며, 덮개의 재질을 알루미늄판으로 하여 부진교 포레잉과의 일체성 및 미관을 강조했다.
  • 시공작업

  • 원본 임의 수정 및 변경 불가
    ㈜씨케이아이피엠 멤버십 매거진 ‘Marina & Yacht’2호 www.ckipm.com T 02 541 4023